상단여백
HOME 기획 탐방
‘상경하애(上敬下愛)’ 실천하는 국회해병대전우회 회장이달곤(국회해병대전우회 회장·해병 348기) 제18·21대 국회의원(국민의힘·경남 창원시진해구)

이달곤 국회해병대전우회장

(국민의힘·경남 창원시진해구)

■ ‘그대가 해병의 자랑이듯 그대 또한 해병의 자랑이노라’ 교수, 장관, 해병대 의원
이달곤 의원은 미 하버드 박사과정을 이수하고 서울대 교수를 지낸 전직 장관으로,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쟁자인 더불어민주당의 황기철 前 해군참모총장과 맞붙어 상대방보다 1.4%p 앞선 50.2%의 득표율을 기록해 재선에 성공하여 화제를 모았다.
상대방 황기철 후보는 해군 도시인 진해에서 해군참모총장을 역임했고, 진해에서 초・중・고교를 모두 다녀 학연과 지연에서 열세였지만 초박빙의 승부를 펼쳐 당선을 실천했던 신화의 주인공이다.

■ ‘빡쎈’ 해병대 돌파하다
이달곤 의원은 학업을 마치느라 늦은 나이인 25대 중반에 해병 348기로 입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끈기와 인내의 투철한 해병대정신과 강인한 해병대로 태어났다.
그때는 해병대사령부 해체 직후였기에 해병대전통을 계승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여서 매우 ‘빡쎈’ 해병대가 되어야만 했다. 

■ 성실함 알아주는 이달곤 
지난 이명박 정부에서 행안부장관 시절 남시욱 언론인이 저서를 증정본을 보내자 이 장관은 바쁜 국정 중임에도 저자에게 정중한 답례를 하여 老언론인이 감동을 받았다.
그만큼 이 의원은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노력형이고 예의를 갖춘 인격자였다.
이달곤 의원은 현재 국회해병대전우회 회장직을 맡아 상경하애(上敬下愛) 실천으로 200여 명의 선・후배 회원들과 교류하며 바쁜 국회 일정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중이다.
이 의원은 제18대 국회 전반기 지식경제위, 윤리특별위위원, 문체관광위 간사, 청원심사소위 위원장, 후반기 예결심사소위 위원장을 지낸 후 21대 국회에서는 현재 후반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여당 간사로 활동 중이다. 【신동설 발행인】


▲ 이달곤 의원 누구인가
경남 창원시 출생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학사
동 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미 이스트캐롤라이나대학원 정치학 석사
하버드대학원 정책학 석·박사
前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가천대 행정학과 석좌교수
   제18대, 21대 국회의원
   행정안전부장관(2009.2.~10.3.)
   청와대 대통령실 정무수석(2012.2.~13.3.)

무적해병신문  rokmcnews@naver.com

<저작권자 © 무적해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적해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