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교양
| 시사상식 | ‘지구온난화’ 관련 시사용어는?

지난 한 해 지구온난화가 심화되면서 전 세계에서 홍수, 가뭄 등 여러 가지 자연재해가 발생했다.
지구온난화는 이산화탄소 같은 온실 기체가 하늘로 올라가 지구를 둘러싸는 바람에 대기의 열이 우주 공간으로 나가지 못하여 지구의 평균 기온이 올라가는 것을 뜻한다.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석탄·석유 등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바람·전기·태양열 등을 이용한 대체 에너지 개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숲 가꾸기 등 자연보호 중요성 역시 강조되고 있다.
지구온난화와 관련한 시사용어는 무엇이 있을까?

■ 온실효과
지구로 들어온 태양열이 나가지 못하고 순환하는 현상. 대기 중의 수증기, 이산화탄소, 오존 등이 지표에서 우주 공간으로 향하는 적외선 복사를 대부분 흡수하여 지표의 온도를 비교적 높게 유지하는 작용이다. 빛은 받아들이고 열은 내보내지 않는 온실과 같은 작용을 한다는 데서 유래했다.

■ 온실가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기체로 지표면에서 우주로 발산하는 적외선 복사열을 흡수 또는 반사할 수 있는 기체를 말한다. 주된 온실가스로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질소 등이 있다.

■ 엘니뇨 현상
수년마다 주기적으로 수온이 평소보다 높아지는 일종의 해수 온난화 현상을 뜻한다. 남아메리카 서해안을 따라 흐르는 페루 해류 속에 몇 년에 한 번 이상 난류가 흘러드는 현상으로, 에콰도르에서 칠레에 이르는 지역의 농업과 어업에 피해를 주고, 태평양의 적도 지방과 때로는 아시아 및 북아메리카에도 광범위한 기상 이상 현상을 일으킨다.

무적해병신문  rokmcnews@naver.com

<저작권자 © 무적해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적해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