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교양
| 시사용어 | 키오스크(Kiosk)란?

키오스크(Kiosk)란 ‘신문, 음료 등을 파는 매점’을 뜻하는 영어단어이다.
그 어원은 ‘옥외에 설치된 대형 천막이나 현관’을 뜻하는 터키어(또는 페르시아어)에서 유래됐다.
간이 판매대, 소형 매점을 가리키는 말이 정보통신에서는 정보서비스와 업무의 무인자동화를 위하여 대중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장소에 설치한 무인단말기를 뜻하는 말로 변화됐다.
멀티미디어스테이션(multimedia station) 또는 셀프서비스스테이션(self service station)이라고도 하며, 대개 터치스크린 방식을 적용하여 정보를 얻거나 구매·발권·등록 등의 업무를 처리한다.
키오스크 내부는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PC의 형태로, 관리 및 기기 제어 소프트웨어 등이 실행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공장소, 식당, 버스터미널, 지하철, 관공서, 쇼핑몰 등 유동인구가 많고 개방된 장소에 설치되어 운영되며 상품 정보 안내, 시설물 이용 안내, 장소 및 관광 정보 안내 등의 정보 제공 및 검색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자정부의 구현 및 초고속 통신망 구축과 맞물려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에서 키오스크를 적극 도입하였다.
이용자 편의를 제공한다는 장점 외에도 정보제공자 쪽에서 보면 직접 안내하는 사람을 두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인력절감 효과가 크다.
특히 인터넷을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쓸 수 있는 인터넷 전용 키오스크가 관심을 끌고 있다.
 

무적해병신문  rokmcnews@naver.com

<저작권자 © 무적해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적해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