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교양
| 사자성어 | 정충보국(精忠報國)정성과 충성을 다해 나라에 보답한다

오직 한마음으로 온몸 바쳐 국가에 충성한 악비의 애국심


중국 남송 시대 사람으로 중국의 민족영웅으로 추앙받는 악비는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금나라 군사의 침입으로 북송이 멸망할 무렵 의용군에 참전하여 전공을 쌓았다.
북송이 망하고 남송 때가 되자 무한과 양양을 거점으로 호북 일대를 영유하는 대군벌이 되었다.
그의 군대는 매우 뛰어나 ‘악가군’이라고 불렸으며, 여타 군벌의 병력과 협력하여 금나라 군대의 침공을 저지하는 전공을 올렸다.
당시 악비의 군대는 사기가 충천했고 금나라 군대는 점차 세력이 약화되어 갔다.
하지만 당시 남송 조정에서는 재상인 진회가 금나라와 화평론을 주장하였으며 연일 승전보를 알려오는 악비를 못마땅하게 생각했다.
주전파인 군벌과 이상파의 관료들 사이에 분쟁이 지속되었고, 1141년 금나라와 강화를 주장하였던 재상 진회는 군벌끼리의 불화를 틈타서 그들의 군대 지휘권을 박탈하고 중앙군으로 개편했다.
이때 조정의 명령에 복종하지 않은 악비는 무고한 누명을 쓰고 투옥된 뒤 39세의 나이에 살해되었다.
진회가 죽은 후 혐의가 풀리고 명예가 회복되었으며, 구국의 영웅으로 악왕묘에 배향되었다.
1914년 이후에는 관우와 함께 무묘에 합사되었다.
그는 학자로서도 뛰어났으며, 저서 ‘악충무왕집’이 유명하다.
악비가 군대로 떠나기 전 그의 어머니는 조상을 모신 사당으로 아들을 불러 선대의 위패에 절을 올리게 한 뒤 ‘나라에 충성하고 불의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당부하며 그것을 깊이 새기라는 뜻에서 그의 등에 ‘정충보국(精忠報國)’ 네 글자의 문신을 새겨 주었다.
그런데 ‘국(國)’자의 마지막 점은 새기지 않았는데, 이는 악비가 나라를 위해 목숨까지 버려야 할 지 모르지만, 정충보국을 실현하고 살아서 금의환향하게 되면 그때 마지막 점을 새겨주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었다.
그 후 이 네 글자는 악비를 명장으로 만들어준 평생의 신념이 되었다.
중국 역사상 제일의 충신 중 한 명으로 이름을 남긴 악비는 민족에 대해서도 충성했고, 남송의 임금에 대해서도 충성을 다했다.

 

무적해병신문  rokmcnews@naver.com

<저작권자 © 무적해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적해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