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책소개
이승만의 생애와 국가비전(유영익 저)

무적해병신문사 모체인 도서출판 청미디어에서 우남 이승만박사에 대한 정론을 펼친 <이승만의생애와 건국비전>을 발행했다. 이 책은 유영익 박사가 25년간 이승만을 연구하면서 저술한 매우 가치 있는 저서라 하겠다. 이 책은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7월 19일 11시에 거행되는 이승만박사 서거 54주년 행사장에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특히 해병대창설동지회 추동헌 회장의 도서 헌정식과 참석자들에게 무료로 나눠줄 계획이다. 이 기사를 읽은 독자가 행사당일 참석자에 한하여 해당됨을 알린다.
 

저자 유영익 박사

■ 이승만의 엇갈린 평가
우남 이승만은 이 땅에 대한민국이라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세운 건국대통령이다.
우남 이승만은 영욕이 엇갈렸던 그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이승만을 숭배하는 사람들은 그야말로 역사상 보기 드문 위대한 정치가라고 칭송한다.
이승만을 혐오하는 사람들은 우리나라 역사를 뒤로 돌려놓은 독재자라고 매도한다.

■ 저자가 이승만을 알게 된 동기
서울대 정치학을 졸업하고 미 하버드(Harvard)대 인문대학원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연구한 국사학의 만학도(晩學徒)이다.
‘4.19세대’ 저자는 1960년까지는 이승만을 ‘부패·무능한 통치자’로 여기고 그에 관해 아무런 관심도 기울이지 않았다.
그런데 1964년 하버드대 도서관에서 우연히 이승만의 처녀작인 ‘독립정신(1910)’을 발견하여 읽게 되었고 그가 20세기 초 한국의 최고 선각자요 빼어난 문장가임을 깨닫고 그때부터 그를 새롭게 평가하기 시작했다.

■ 이승만 연구 동기
이화장에 비장되어 있던 ‘이승만 문서’들을 정리해 달라는 이인수박사의 요청을 받은 그 다음 날로 대학교의 보직(대학원장직)을 사임, 안식년 휴가를 얻어 ‘우남사료연구소(雩南史料硏究所)’를 개설하여 이승만 문서 정리 작업에 착수했던 것이 이승만을 전문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한 단초이다.
‘이승만 문서’는 한글, 국한문, 한문 및 영문으로 된 이승만이 소년기부터 수집·보존한 약 10만 장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문서와 사진들이었다.
이 자료들은 국내·외 지식인들이 기왕에 갖고 있던 부정일변도(否定一邊倒)의 이승만상(像)을 허무는 데 일정한 기여를 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졌다.
문서들을 하나하나 읽고 정리·편찬·출판하기 위해서 (이인수 박사의 동의하에) 이승만 문서 전부를 연세대학교로 옮기고 저자 자신도 연세대학교로 직장을 옮겨 1997년 그곳에 ‘현대한국학연구소(현재의 ‘이승만연구원’의 전신)‘를 창립하고 본격적으로 정리·편찬·출판 작업을 펼쳤다.

■ 집필 방침
이 책은 저자가 이승만 연구를 시작한 지 24년 만에 집필한 것이다.
이 책에는 3·1운동 이후의 독립운동을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이승만의 생애에 관련된 사진자료를 풍부하게 실었다.

■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이승만이 동·서양 학문에 두루 통달했던 천재(天才)로서, 배재학당을 졸업한 때(1897)부터 호놀룰루에서 서거한 1965년까지 한 시도 쉬지 않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최선을 다했던 위대한 애국자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승만이 고집스럽게 친미 외교 독립 노선에 집착한 나머지 자기와 정견을 달리하는 다른 많은 독립운동가와 융화하지 못해 그들로부터 소외·배척당하는 고초를 겪었다는 사실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그가 원칙적으로 친미 외교 독립 노선을 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종일관 반탁·반공·반소·반좌우합작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에 1941년부터 1947년까지 미 국무부 및 미군정과 사사건건 충돌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밝히고자 한다.

■ 이 책의 세 가지 특징
첫째, 이승만의 생애와 사상을 실증주의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가치중립적으로 다룸으로써  ‘또 하나의’ 영웅전(eulogy)이 아니라 객관적인 이승만 전기가 되도록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주인공 이승만과 궤를 달리했던 그의 정적(政敵)들에 대해서도 되도록 많이 논급함으로써 독자들이 이승만을 공정하게 인식, 평가할 수 있게끔 서술했다.
둘째, 소수의 이승만 전문가보다도 일반 교양인을 대상으로 쓴 책이다. 따라서 본문에서 저자의 주장이나 창견을 되도록 간단?명료하게 했고 보충 정보는 모두 주(註)에서 다루었다. ‘이승만 연표’ 및 ‘참고문헌’은 이승만 연구자들에게 긴요한 가이드로 제공했다.
셋째, 이승만의 생애와 활동에 관련된 사진들을 풍부하게 게재함으로써 독자들이 재미있고 실감나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 저자의 소회
뒤돌아 보건대, 저자는 대학 졸업 후 한국 역사를 연구하는 데 할애한 시간의 약 반에 해당하는 4반세기의 시간을 이승만 연구에 투입하였다.
이렇게 장기간 이승만을 연구하면서 이따금 학문적인 고독감을 느꼈지만 결과적으로 삶의 보람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남들에 앞서 ‘이승만 문서’ 정리 작업에 착수하고 그렇게 입수한 참신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논문과 책을 쓸 수 있었던 것은 역사학자인 저자에게 더 없이 영광스러운 천행(天幸)이었다고 생각한다.


▲ 내용 소개
제1부 이승만의 생애
제1장 민주 투사의 탄생
제2장 최초의 대미 외교와 미국 유학
제3장 열정적으로 일했던 서울YMCA의 1년 반                       
제4장 하와이에서의 교육·선교 사업 
제5장 상하이 임정의 임시대통령   
제6장 동지식산회사의 파산, 제네바·모스크바 외교 행각, 새로운 인연과의 만남   
제7장 충칭 임정 승인 획득을 위한 외교·선전 활동
제8장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다 

제2부 이승만의 건국 비전
1. 기독교 국가 건설
2. 자유 민주공화제 정부 수립
3. 반공 노선의 확립
4. 평등사회의 실현
5. 국민 교육과 상공업 진흥을 통한 문명 부강국 건설 

 

무적해병신문  rokmcnews@naver.com

<저작권자 © 무적해병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무적해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